U-20 월드컵 2차전 브라질에 2대3 패 7일 폴란드전 이겨야 16강 진출 가능

리틀 태극호가 삼바군단의 벽 앞에분루를 삼켰다. 그러나 0-3에서 막판 두 골을 따라붙는 놀라운 뚝심을 발휘해 16강 진출을 향한 희망은 잃지 않았다.
조동현 감독이 이끄는 청소년축구대표팀은 4일 오전(이하 한국시간)캐나다 몬트리올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20세이하(u-20) 월드컵 조별리그 d조 2차전에서 세계 최강 브라질에 2대3으로 아깝게 무릎을 꿇었다.
개막전에서 폴란드에 일격을 당한브라질은 아마랄과 알렉산드레 파투(2골)가 릴레이 골을 퍼부어 3-0까지앞섰다. 하지만 한국의 대패로 끝날것 같던 경기는 후반 막판 심영성의 헤딩골과 신영록의 추격골이 터지면서 조동현호는 극적인 무승부까지 노렸다. 골키퍼까지 나와 총력전을 폈지만 시간이 야속했다.
1일 미국전 무승부에 이어 1무1패가 된 한국은 7일 폴란드전에서 반드시 이겨야 조 2위 또는 3위로 16강 진출을 노려볼 수 있다. 조동현 감독은 하태균, 심영성을투톱에 놓고 송진형, 이상호, 이청용으로 중원을 짰다. 출발은 한국이 좋았다. 전반 15분까지 상대가 브라질이라곤 믿기지 않을 만큼 파상 공세를폈다. 6분 이상호의 긴 크로스를 받은이청용이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볼을 접고 대각선 슈팅을 때렸고 골 포스트를 살짝 빗겨 흘렀다.
14분엔 송진형의 중거리슛이 터졌지만 골키퍼 카시우의 가슴팍에 안겼다. 패스미스와 느슨한 압박으로 틈을 주자 브라질이 살아났다. 파투의 헤딩슛과 지 파라나의 프리킥에 이어 전반 35분 오른쪽 풀백 아마랄의 선제골이 터졌다. 후반엔 이렇다할 반격 한 번 펼쳐보지 못한 채 철저히 당했다. 후반 3분 파투가 수비진영에서 올라온 로빙 패스를 받아 한 번에 수비진을 꿰뚫고 골키퍼와 맞서다 오른발인사이드로 추가골을 뽑았다.
9분 파투의 슛이 골 포스트를 맞고 나온 뒤 14분 조가 오른쪽 측면에서 묘기를 부리며 수비진을 농락한 뒤 꺾어준 땅볼 크로스를 파투가 왼발로 톡밀어넣어 쐐기골을 터트렸다. 정경호, 신영록을 교체 투입한 한국은 후반 38분 심영성이 만회골을 뽑아 희망을 되살렸고 분위기가 급반전됐다.
아시아청소년대회 득점왕 심영성은 김동석의 코너킥이 올라오자 돌고래 점프로 솟아올라 헤딩을 꽂았고 볼은 골 포스트에 맞은 뒤 네트를 휘감았다. 희망을 되살린 한국의 공세는 마지막 10분 브라질을 완전히 압도했다. 후반 44분 신영록은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수비수 틈바구니를 비집고 땅볼 슛으로 두 번째 추격골을 뽑았다. 따라붙은 한국은 골키퍼 김진현까지 나와 파상공세를 폈고 브라질은 허둥지둥댔다.인저리타임 3분에 다시 신영록이 때린 터닝슛은 골키퍼품에 안기고 말았고 리틀 태극전사들은 아쉬움에 주저앉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