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방향·범위 등 논의 시작
"세종역 반대·오송역 활성화
교통망 구축 등 도민역량 집결"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의회가 이달 중 가칭 'KTX 오송역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세종역 신설 반대에 나설 계획이다. 

도의회는 지난 8일 충북도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세종시 신설 필요성을 다시 주장하면서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상식 충북도의회 대변인(사진)은 1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가칭 오송역 특위를 10월 안에 구성할 계획"이라며 "도의회 운영위원회가 주도적으로 준비할 예정으로, 활동 방향과 범위 등에 대해 오늘부터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세종역 반대에 비청주권 도의원들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특위는 세종역 설치 반대를 명확히 하고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켜 도민이 함께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의회 32석 중 대다수인 28석을 민주당이 차지하면서 여당 대표인 이해찬 의원이 추진하는 세종역 신설에 얼마나 대응할지 우려의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당 대표의 견해와 다르더라도) 지역 주민을 대표하는 도의회는 비타협적으로 활동하고,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와 연계해 도민의 역량 결집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 반대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 대표와 전면적으로 각을 세우는 것으로 비치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경계하는 태도도 보였다.

이 대변인은 "개인적으로 볼 때 이 대표의 발언은 (세종역 신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진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세종시 인구 증가 등) 상황이 변화되면 추진할 수 있다는 소극적인 의사를 밝힌 것으로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구성될 특위는 세종역 신설 반대에 국한하지 않고 오송역 활성화, 광역 교통망 구축 등 충북을 발전시킬 미래지향적인 활동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