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 국토 균형발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

▲ 충주시의회 의원 전원이 17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충북선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면제를 정부에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중북부 시·군 단체장에 이어 지방의회로까지 정부에 대한 충북선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충주시의회 의원 19명 전원은 17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 고속화는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는 핵심사업"이라며 정부에 예타 면제를 촉구했다.

시의원들은 "노선 선형을 개량해 최대 시속 230㎞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결해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는 이 사업이 완성되면 호남·충청·강원의 강호축을 연결하는 철도망이 충북을 중심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 사업은 2016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저조를 이유로 미선정됐으나 같은 해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년)에 반영됐다"며 "2017년 1월부터 1단계 청주공항~충주 구간에 대한 예타가 이뤄지고 있으나 경제성 확보를 위한 보완·수정 등 조사기간이 장기화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호남고속철도(무안공항 경유노선) 건설사업은 경제적 타당성 저조에도 장래 철도망 연계성 제고 및 전남지역 성장동력 등 국토 균형발전을 고려해 예타 면제를 추진한 바 있다"며 예타 면제의 당위성을 내세웠다.

또 "지난해 문재인정부가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에는 국가 균형발전이 포함돼 있고, 충북선 고속화는 강호축 개발로 기존 경부축 중심의 국토 불균형발전의 한계를 극복해 균형발전을 이루는 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시의원들은 "충북의 백년대계 미래가 달린 충북선 고속화가 국가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22만 충주시민과 함께 동참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