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대전시의장 취임 100일
"견제·감시 의회 역할 최선"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8대 대전시의회 김종천 의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행복한 대전,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하겠다는 의정슬로건을 앞세워 그동안 펼쳐온 의정활동 성과와 소회를 밝혔다.
대전시의회는 개원 이후 두 차례의 회기 활동을 거치면서 총38일간 113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처리했다. 

특히 22명의 의원 중 16명이 초선의원으로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으나 초선의원들의 자발적인 연구모임과 적극적인 연찬회 활동은 물론 교육과정을 통한 역량강화로 집행부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 공세와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존재감을 드러내면서 의회 본연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와 함께 전반적인 합격점을 받았다. 또한 각종 정책현안에 대한 발전방안과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정책토론회 및 간담회 13회, 민원해결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 9회, 결의·건의안 8회 등을 실시했다. 

이처럼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의 역량을 결집하고 정치권과 공조를 이뤄 힘을 보태는 등 의회차원의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왔다는 평가다.

김종천 의장(사진)은 "엊그제 취임한 것 같은데 벌써 100일이 지났다. 대전시의회 3선 의원으로 당선시켜 주신 시민여러분과 행복한 대전 발전을 위해 함께 해 온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제8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협치를 통한 역대 가장 원만하고 매끄러운 전례 없는 원구성을 이뤄 출발이 좋다. 언론과 시민단체로부터 첫 단추를 잘 끼웠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며 소회를 밝혔다.

아울러 "의회 본연의 업무는 견제와 감시다. 시민들로부터 부여받은 권한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강시장 약의회의 구조에서 벗어나는 제도개혁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의회 인사권 독립"이라고 강조했다. "임기 내 반드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정치는 한마디로 생활정치이어야 한다. 의회의 문턱을 낮추고 의장실을 개방해 민원창구로써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 최고의 정치는 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시민이 원하는 정치, 비겁하지 않은 정치, 서민을 위한 정치를 실천해 시민들의 꿈과 희망이 영글어 가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