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파문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를 향한 대대적 공세를 펼치고 있다.

사건을 처음 폭로한 김용태 사무총장은 15일 “천인공노한 채용비리들”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이튿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권력형 채용비리다.

불공정을 넘는 일자리 약탈행위”라고 성토한데 이어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7일 ‘문재인 정부의 채용비리 게이트를 강력히 규탄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공격에 가세했다.

김 총장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교통공사가 정규직 전환 여부와 관련해 ‘무기계약직 일반직화 방침을 2017년 7월에 발표했기 때문에 (임직원 및 친인척 등이) 몰랐을 때’라는 해명에 대해 “황당한 해명”이라고 반박했다.

김 총장은 서울교통공사가 내놓은 해명자료를 지적하며 “서울교통공사의 도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해명자체가 완전 거짓”이라고 비난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전날에 이어 18일에도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를 ‘일자리 탈취’라고 부르며 비판을 이어갔다.

김 위원장은 “소위 정의를 외치는 민주정부라고 해서 지방정부는 그것을 방조하거나 묵인하고, 중앙정부는 오히려 정책적 환경을 조성하고, 이렇게 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와 특권층 노조가 결탁해서 권력형 비리를 저지르는 이런 일이 지금 일어나는 것 같다”며 “정말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같은 날 당 비대위에서 “비단 서울교통공사뿐만 아니라 대기업 정규직 노조를 넘어서 이제는 공공기관에조차 만행되고 있는 고용세습 관행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은 뿌리 깊은 적폐를 반드시 발본색원해가도록 하겠다”면서 “특히 대기업 정규직, 공공 금융기관 막강한 힘을 가진 노조와 늘 뒷거래를 하면서 채용거래를 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도 자유한국당이 단호한 입장을 가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 앞서 윤 대변인은 17일 낸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측근 챙기기’ 특혜채용과 산하기관의 고용악습 묵인 정황이 밝혀졌다”며 “정권 차원의 ‘채용비리 게이트’ 전모가 드러난 것”이라고 규정했다.

윤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군 복무 당시 (교관이었던) 상관도 최근 공무원연금공단 산하 기관인 화성상록골프장의 대표로 취임했다”고 거론하며 “지금껏 경영진은 연금공단 퇴직자가 맡았던 관례가 있었음에도 이를 어기고 친문인사를 등용한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인 것”이라고 화살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겨냥했다.

그는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논란에 대해선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공정한 대통령,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강변했는데 실상은 낙하산 인사와 위인설관식 재취업, 현대판 음서제와 같은 채용 악습이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의 강도를 끌어올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