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모든 사람들은 꿈을 가지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랄 것도 없이 모두 자신이 바라는 꿈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염원한다. 그렇다면 꿈을 이루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환경이나 여건이 뒷받침되는 사람은 자신의 꿈을 이루기가 수월하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그만큼 꿈을 이룰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모든 꿈이 경제적인 측면과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유리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만약 경제적인 여건이 어렵다면 꿈을 포기해야 하는 걸까. 그것은 절대 아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도 성공자가 많이 탄생했다. 다만 그 어려운 시기를 반드시 극복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인한 의지와 극복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꿈을 이룰 기틀이 마련되는 것이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면 그 사람은 성공가능성이 더 큰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의 인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라 할 수 있다.

워라밸, 스라밸이 있다.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은 일과 삶의 균형, 즉 직장인들의 여유를 찾고자 하는 의미다. 스라밸(Study & Life Balance)은 공부와 삶의 균형, 즉 학생들이 공부와의 전쟁에서 여유를 찾고자 하는 의미다. 여기에 피라밸을 하나 더해본다. 피라밸(People & Life Balance)은 우리가 하루에도 수없이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공을 위한 인간관계의 재정립을 의미한다. 성공하기 위해선 피라밸을 중시 여겨야 한다. 즉 인간관계를 잘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제 성공적인 피라벨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 우리는 매일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인연을 맺어간다. 일상적이든 아니든, 우연이든 인연이든 간에 서로 다른 사람들과 수없이 만남을 이어간다. 바로 인생은 만남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과의 만남에서 수없이 즐거움과 기쁨을 만끽하기도 한다. 하지만 때로는 사람으로 인해 상처받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우리의 바람은 늘 자신의 주변에 좋은 사람만 있었으면 기대 하지만 결코 그럴 수가 없다.

무슨 일이든 시기가 있기 마련이다. 운이나 시기는 기다린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멈추지 않는 꾸준한 노력 속에서 운과 시기는 찾아오는 것이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찾아오고 주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착각이다. 기회는 노력하는 사람의 주변으로 다가온다. 노력하지 않는 사람에게 기회는 다가가지 않는다. 바로 기회도 사람을 알아보는 것이다.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 좋겠지만 간접적인 영향도 필요하다. 독서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장점과 교훈을 본받아 실천해야만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무언가 다르다. 성공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꿈을 실현시켜 오랫동안 성공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