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
주말 오전 10시∼오후 4시
이동권 보장·체험 활동 지원

[증평=충청일보 곽승영기자] 충북 증평군이 지역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을 문화산책버스 시범운행을 시작했다. 군은 1일 증평읍 신동리 증평역에서 개통식을 열고 오는 2020년 12월까지 문화산책버스를 운영한다.

문화산책버스는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시설 이용 및 각종 문화행사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초·중·고 학생들의 학업 및 문화체험활동 후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운행된다.

군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농촌형 교통모델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해 문화산책버스 운영에 필요한 총 2억 3000만원(국비 포함)의 예산을 확보했다.

버스는 평일에는 오전 10시 첫차를 시작으로 오후 6시 막차까지 총 8회 운행한다.

주말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행한다. 버스는 증평역을 출발해 보건복지타운(증평읍 내성리), 군립도서관(증평읍 송산리)을 지나 스포츠센터(증평읍 송산리), 연탄 4, 3, 1리 등 33개소를 경유한다.

초·중·고 학생은 500원, 일반인은 100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법의 검토를 거쳐 고시할 예정이다. 시범운행기간인 11월 11일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진희 도시교통과장은 "각종 문화행사 및 체험 활동에 대한 문화체험 욕구를 충족하는 한편,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해 주민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