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잇단 정치권 논란은 문제 해결에 바람직하지 않아"
이시종 "세종역·호남선·충북선 우리 선택의 폭 좁게 하고 있다"
미묘하게 입장 변해 '새 변수' 오는 18일 충청권행정협 주목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충청권 광역지자체간 갈등을 넘어 정치권으로까지 확산된 'KTX 세종역'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을 지 주목된다.

이는 당초 KTX 세종역 신설이라는 화두를 꺼냈던 이춘희 세종시장과 원천적 반대입장을 표명했던 이시종 충북지사가 미묘한 입장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이춘희 시장은 1일 시정 브리핑을 통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 등극부터 KTX 세종역 설치 논란, 세종시특별법 개정안 처리, 충청권 4개 시도 상생방안 대한 의견을 쏟아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의 집단 반발과 관련 "정치권 논란은 문제 해결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세종역 신설은 경제타당성만 확보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며 당분간 경제적 논리로 역사 신설에 중심을 두겠다는 뜻을 전했다. KTX 세종역 신설 예타 면제안에 대해서도 "예타면제 사업 신청과 관련해서 정부 지침이 없었다. 지침 확정 시 검토할 사안"이라며 "예외규정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문제다. KTX 세종역을 포함시킬지 실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18차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선정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포함한 신속한 추진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내용을 확정한 상태다.

충북을 제외한 세종과 호남지역으로 부터 '지역 이기주의'라는 비난까지 받았던 이시종 충북지사도 이 문제가 녹록치 않다는 입장을 표명, 고민이 깊어지고 있음을 방증했다.

이 지사는 1일 직원 조회를 통해 "KTX 세종역 신설과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 여러 문제가 불거져 우리 선택의 폭을 좁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지사는 "당초 KTX 세종역 신설문제만 대두되었을 경우 세종시와 충북의 1대1 구도였기 때문에 용기와 용맹만 했으면 됐지만, 지금은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세 가지 문제를 풀어가는 해결 방안 가운데 어떤 것이 충북에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인지를 검토해 슬기롭게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해 묘한 여운을 남겼다.

그러면서도 이 지사는 "국가균형발전과 100년 미래 충북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그동안 경제성 논리에 막혀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정부와 정치권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의 이날 발언은 최근 추진 가능성이 커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KTX 세종역 신설, KTX 단거리 노선 신설 논란과 겹치면서 차질을 빚을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예비타당성사업조사 면제, 그리고 정치권으로 비화된 KTX 세종역 신설문제가 오는 18일로 예정된 충청권행정협의회를 고비로 새로운 접점을 찾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