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회서 8개 시·도 토론회
계획 반영 촉구 건의문 채택 예정
일각선 '공조 반대급부' 로
호남선 신설 등 주장 확대 우려도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청과 호남, 강원이 '강호축' 개발의 필요성을 알리고 힘을 모으기 위한 토론회를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다. 

4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번 '강호축 국회 토론회'는 광주시, 대전시, 세종시, 강원도, 충남도, 충북도, 전북도, 전남도 등 8개 시·도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이후삼(제천·단양) 의원,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권성동(강원 강릉) 의원, 평화민주당 박지원(목포) 의원 등 5명이 공동 주최한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이날 8개 시·도 지사는 강호축의 국가 개발 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어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포용 국가와 균형발전'을 주제로 기조 연설을 하고,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의 사회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을 한다.

토론에서는 국토 교통망 X축 구축을 위한 강호축 개발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을 꾀하자는 논의가 이뤄진다. 

그동안 강원, 충청, 호남 8개 시도·는 강호축 개발을 위해 공조해왔다. 

이들 시·도는 국가 균형발전 5개년 계획의 시·도별 계획에 강호축을 넣기로 했고, 지난 8월에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청와대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했다.

그러나 최근 KTX 세종역 설치,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둘러싸고 충북과 세종, 호남권이 이견을 보여 강호축 개발 공조에 균열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호남과 세종측에서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현실화되면 오송역이 중심이 될 테니 대신 세종역 설치와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추진에 충북이 반대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해석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강호축 개발 필요성을 재확인하면서 8개 시·도 자치단체와 정치권이 힘을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충북지역 모 의원은 "충북도가 오송역이 중심이 되는 강호축(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강조할수록 세종과 호남측에서 반대급부로 세종역 설치와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주장을 더욱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