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의원들, 오는 14일 국무총리 면담서 요구 예정
이시종 지사 현안회의에서 "적극 대응할 시점 됐다" 언급
변재일 의원 "강력 대처할 것"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호남권에서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충북도는 대응수위를 고민 중이고, 충북 여권은 강력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역·호남선 신설 문제가 정치공방에서 지역간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호남권 의원들은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날 오송역이 제외되는 세종 경유의 천안∼공주 간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의 신설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요구는 천안역을 호남선 분기역으로 하자는 것으로, 오송역은 분기역으로서의 위상을 상실하게 된다.

이런 주장에 전주상공회의소도 가세했다. 전주상의는 이날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을 촉구하며 호남지역 상공회의소와 공동 노력을 하기로 했다.

전주상의는 보도자료에서 "정부가 평택∼오송 간 선로의 포화를 위해 추진하려는 복복선화에 반대한다"면서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호남권 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천안∼세종∼공주∼익산을 연결하는 호남선 KTX 최단 노선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05년 정부의 충북 오송 우회 노선 결정으로 19㎞를 우회해야 하는 등 우리 지역 주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손해가 이만 저만 아니었다"고 언급하고 "이를 바로 잡아야 하는 만큼 (정부나 정치권에서도) 평택∼오송 구간의 복복선화를 논의하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호남권 의원들의 총리 면담 소식에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현안회의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시점이 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충북도는 대응 수위에 대해 외부로 알려지지 않도록 차단하는 분위기다.

도 관계자는 "지난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 국감에 참석한 국토부 담당의 발언이나 (최근 충북 국회의원들을 만난)국토부 장관 등이 '호남선 신설 추진은 당위성이 없다'며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했지만 호남권 의원들의 움직임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게 이 지사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충북도가 직접 나서기는 쉽지 않을 듯하고, 시민단체와 지역 국회의원들을 통해서 상응하는 수준의 대응에 나서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런 고민은 강호축 개발에 호남권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강호축 개발(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정부 정책의 채택 과정에 있으면서 호남, 충청, 강원이 상생(협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호남선 신설 문제로 호남·충청이 정치적 공방으로 치닫는 것은 적절치 않아서 대응방안을 심사숙고하는 중"이라고 토로했다.

반면 충북 여권은 강경한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은 "총리가 호남권 의원들을 만나더라도 합리적인 답변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고 "(예산만 3조원이 넘고)국가교통계획망을 완전히 수정해야 하는 호남선 신설은 얼토당토 않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변 위원장은 "총리가 호남권 의원들을 만나기 전에 충북의 입장을 전달하고, 만약 면담에서 엉뚱한 얘기가 나오면 충북의원들의 총리 방문 등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