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점으로 치닫는 'KTX 호남선·세종역 논란'… 지역 갈등 악화일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KTX 오송역의 호남분기역 위상을 상실하는 호남선 신설(천안∼공주) 요구가 호남권 전체로 확산되는 추세다.

충북도의회와 대전시의회는 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한 대응에 나서며 지역 간 갈등으로 치닫고 있다.

광주·전주 상공회의소 등 호남권 9개 상공회의소는 7일 "천안에서 세종을 거쳐 공주로 이어지는 KTX 호남선 최단노선을 신설하라"고 요구했다.

호남권 상의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KTX 운행횟수 증가로 경부선과 호남선 분기구간인 평택∼오송 선로가 포화상태"라며 "정부가 이 구간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데 최단노선 신설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호남선 운행시간 단축과 이용객 편의, 세종의 행정수도 역할 강화 측면에서 복복선화보다는 최단노선 신설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005년 호남선과 경부선 분기역이 오송역으로 결정돼 호남지역 이용객은 18.97㎞ 구간을 우회하면서 요금도 3000원 더 내고 있다"며 "잘못된 결정을 이번에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성명에는 광주·전주·목포·익산·순천·군산·여수·전북서남·광양 상공회의소가 참여했다.

앞서 전날인 6일에는 전주상공회의소만 호남선 신설을 촉구했었다.

충북도의회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 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오송역 특위)는 8일 추진상황 업무를 보고 받는 것을 시작으로 활동을 본격화 한다.

오송역 특위는 세종측이 주장하는 KTX 세종역 설치와 호남권의 호남선 신설 추진을 저지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이상식 충북도의회 대변인은 7일 "세종역과 호남선 신설은 어불성설로 모두 저지하겠다는 원칙을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도의회 특위는 앞으로 청주시 특위와 연대하고 충북도 해당부서와 협조해 오송역 발전 방안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충북의 발전전략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충북도의원 사이에는 호남측의 정치 논쟁에 말리면 안된다는 신중론을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며 "(호남측이)호남선 신설이라는 정치이슈를 부각시켜 (후년)총선까지 끌고 가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대전시의회에서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홍종원 의원(덛불어민주당)은 이날 시 기획조정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 인구가 빠져나가는 것과 연계되는 만큼 시는 KTX 세종역 신설 과정에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택구 시 기획조정실장은 "세종역이 신설되면 충남 공주역과 대전 서대전역도 직접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떻게 대응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에서는 세종역이 신설되면 대전 북부권 이용객을 빼앗겨 서대전역은 물론 대전역도 큰 어려움에 처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