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북 심각한 대립
대전시, 영향분석 착수
충청권행정협의회 무산
세종시 연구 용역비 책정
정부는 '신중론'만 견지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충청권 지자체간 갈등을 넘어 정치권으로까지 번진  KTX 세종역 논란이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인 것은 세종과 충북이지만 세종시는 '경제적 논리'로, 충북은 '솔로몬의 지혜'라는 카드를 꺼냈지만 호남권 의원들이 천안~세종 직통 노선 신설을 주장해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았다.

여기에 그동안 신중모드로 일관했던 대전시가 세종역 신설에 따른 서대전역 활용가치 하락을 우려하며 영향분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오는 19일 세종시에서 열릴 예정이던 충청권행정협의회가 취소됐다. 표면적으로는 충남도가 양승조 지사의 사전 일정 등을 이유로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속내는 달랐다. 만난다 해도 뾰족한 접점을 찾을 수 없는 상황에서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할 경우, 그 책임은 고스란히 4개 시·도 자치단체장에 돌아가기 때문이다. 

충청권행정협의회는 일 년에 한 번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지자체와 충청 지역 현안 등을 놓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다. 충청권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추진할 사업도 논의하지만 지난 8월 이후 한 번도 열린 적이 없다. 

좀처럼 출구를 찾지 못한 '세종역' 문제를 둘러싼 정부의 방안도 신중론 그 자체다. 이낙연 총리가 세종시지원협의회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가 고민해야 할 때"라는 발언만 보더라도 자체적인 해법을 찾으라는 메시지 외 이렇다할 해법이 없다. 기재부와 국토부 등 실무부서에서도 예비타당성 제외사업에 포함되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도 "검토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렇듯 복잡한 상황으로 흐르고 있는 KTX 세종역은 신중론이 우세하다. 하지만, 그와 관계없이 세종시는 8일 이춘희 시장이 신설추진을 위한 예산편성이라는 카드를 발표했다. 세종시가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 용역비 몫은 1억 5000만원으로 책정됐다.

KTX 세종역과 관련해 시가 처음으로 편성한 연구용역비는 규모에 앞서 세종시가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호남선 직선화 사안은 국토교통부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로, 시 차원에선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호남권에서 주장하는 천안 아산역~ 세종역 구간 신설은 관심 밖 사안임을 시사했다. 이 시장은 특히 "혹시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정해지면 (용역 예산은) 심의 과정에서 제외하면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큰 것과 관련, 이 시장은 "세종시 중앙부처 공무원과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충북도 발전을 위한 사업을 별도로 발굴해 서로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식을 택하는 게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