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기온의 변화는 신체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겨울철에 동물은 몸의 대사량을 줄이고 지방을 축적하며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한다. 신체 활동량의 줄어듦이 가장 눈에 띈다. 신체의 움직임이 줄어들면 면역력이 감소하고,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일수록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온이 낮기 때문에 주로 실내 운동을 많이 하는데 등산이나 조깅, 겨울 레포츠 활동을 즐겨하는 경우에는 기온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운동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겨울철은 온도가 낮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고, 혈관이 더욱 수축되기 쉽다. 이를 충분히 풀어 주지 않고 운동을 하면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이는 뇌졸중이나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거나 겨울철 레포츠 안전사고에서 미끄러지거나 넘어짐을 통한 손목과 관절 상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통해 알 수 있다.

겨울철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이는 부상의 위험으로부터 몸을 지켜주고 저체온증 예방을 위한 중요한 운동 준비 단계이다. 먼저, 경직된 몸을 풀어주기 위해 실내에서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을 따뜻하게 한 후 바깥으로 나간다. 신체 각 관절을 중심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다시 바깥에서 5~10분 정도의 준비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체온을 유지하며 동작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다. 피부와 접촉되는 부위는 땀 흡수가 잘되는 면 소재를, 바깥쪽 옷은 방풍이 되는 것이 좋다. 옷이 젖으면 열을 보존할 수 없기 때문에 마른 옷으로 빨리 갈아입거나 땀 흡수가 잘되는 면 소재를 입어야 한다. 외부에 노출되는 모든 신체 부위는 철저히 감싸 준다. 특히 발열량이 많은 머리, 귀, 목 부분은 모자, 귀마개, 목도리 등으로 충분히 보온한다. 또, 넘어질 때 관절을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보호대를 착용하고 경우에 따라 눈을 보호하기 위한 고글을 착용한다. 술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므로 금주해야 한다.

혈압이 높거나 불안정한 사람은 해가 떠있는 낮에만 운동하는 것이 좋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밝은 계열이나 반사가 잘되는 옷을 입어 쉽게 눈에 띄게 하는 것이 좋다. 조깅 시에는 생각지 않게 빙판길에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름철 운동화 대신 마찰력이 좋은 겨울철 운동화를 신는 것을 추천한다. 발을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양말을 신으며, 동상을 방지하기 위해 발이 너무 조이지 않도록 여유 있는 신발을 신는다.

체온을 높이기 위해 즉각적으로 열량을 만들어낼 수 있는 따뜻한 물과 식사, 초콜릿 등 열량이 높은 간식을 운동 중 수시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기온이 낮아 소화 기관이 수축되어 운동 전에 과식은 소화불량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햇빛의 양이 절대적으로 적은 시기이므로 녹색채소나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보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 적절하게 지방을 섭취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