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문화재단, 동부창고 36동서
'2018 문화예술교육 포럼' 진행
"교육사 한정하는 현실도 바꿔야"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지역을 넘어 한국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은 문화의 핵심인 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문화재단은 청주 동부창고 36동 빛내림홀에서 지난 23일 1부 종합토론과 2부 주제토론으로 나뉘어 진행된 '2018 충북문화예술교육 포럼'을 열었다.

최지만 인문예술센터 대표가 좌장을 맡은 종합토론에서 '지역문화와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발제한 김승환 충북대 교수는 "지역문화예술은 지역·문화·예술·교육의 네 영역을 근간으로 한다"며 "여기에 세계(문화)예술교육·국가(한국)문화예술교육·지역(충북)문화예술교육인 3차원의 공간층위, 예술가·매개자(문화예술교육 전문가)·학습자인 3차원의 교육층위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한국에서 문화와 예술을 교육한다고 하면 문화의 경우 문화재, 문화산업, 문화예술경영, 관광 등 다양한 영역을 수렴하기 때문에 범위가 너무 넓어서 현실적으로 실행이 불가능할 정도인 데다 문화재·문화산업·문화일반 등에 대한 교육은 예술교육과 다르다"며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의 핵심인 예술을 교육해 예술과 문화의 소양을 증진시켜 삶의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개념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문화예술교육이 아니라 지역문화예술교육이라고 하는 까닭에 대해 그는 "지역은 문화민주주의와 공간의 평등을 토대로 하고 정치적 위계인 지방과는 다른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이라며 "예를 들어 중앙에서 보면 충북 등 광역자치단체의 문화예술교육이 지역문화예술교육이지만 충북 차원에서 지역은 보은·영동·제천 등과 같은 기초자치단체이며 제천에서 보면 백운면과 같은 마을 단위가 지역"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문화예술교육의 주체를 한정하는 현실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교육사라는 자격증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제도적으로 경직된 양상을 보이며 배타성을 형상하기 시작했다"는 그는 "문화예술을 교육사만 교육할 수 있다고 범주를 제한하게 되면 문화예술의 근본 원리인 개방성, 창의성, 다양성, 다원성, 고유성 등을 훼손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문화예술 전문가라면 누구나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뒤를 이은 토론에는 여러가지연구소 민경은 소장, 충북교육청 과학국제문화과 문화예술담당 민현숙 장학사, 충북발전연구원 정연정 수석연우위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최보연 부연구위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홍유진 기획협력실장이 참석해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2부에선 '충북지역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충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발전방안', '지역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지원방안' 등에 대한 주제토론이 진행됐다.

한편, 이 날 포럼에서 충북도민들은 문화예술 활동의 가장 큰 장애요인을 '시간 부족'으로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에 이어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을 발제한 박동수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책임연구원은 만 13세 이상 충북도민 7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도민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로 여기는 요인은 '시간 부족'(42.3%)에 이어 '경제적 부담'(19.1%), '건강'(13.6%), '정보 부족'(9.1%) 순이었다.

도민들의 문화예술 활동 만족도는 50.7점으로 '보통 수준'이었으며 '만족' 40.9%, '불만' 31.5%, '보통' 28.0% 순이다.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보 접촉 경로(매체 별로 각각 100%)는 '인터넷·SNS'(69.1%)와 'TV·라디오'(67.5%)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주위사람'(44.5%)도 상대적으로 컸다.

'신문·잡지'는 18.7%를 기록해 활자 매체와 멀어지는 현실을 반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