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최근 대전시에 용산~서대전 구간 감차 통보
국토부와 협의(승인) 남겨 놓았지만 또 다른 갈등 예고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등이 '신설은 없다'는 입장표명으로 일단락되고 있는 'KTX 노선' 문제가 이번엔 대전지역을 술렁이게 하고 있다.

이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서대전역과 용산역을 오가는 KTX 열차 4편을 줄이겠다는 입장을 대전시에 통보하고 주무부처인 국토부에 승인절차를 밟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코레일이 검토하는 용산~서대전역 왕복 4편은 오송과 공주를 거쳐 익산으로 향하는 호남선 KTX 개통으로 서대전역 통과 열차가 급감하면서 대전시민들의 반발이 나오자 지난 2016년 10월 증편했던 분량이다. 

2015년 4월 호남선 KTX 개통 당시 서대전역을 오가는 열차는 하루 62편에서 16편(주말 18편)으로 대폭 줄었다. 이후 서대전역을 이용객하는 승객과 대전시민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서대전역과 용산역만 오가는 4편을 추가해 운행 중이다. 

이와 관련, 국토부와 코레일은 하루 5000여명에 달했던 승객이 감소하자 당초 편성했던 4편을 중지하는 대신 경부선 축인 대전역으로 돌려 운행하겠다는 취지다.

이 대목에서 코레일이 주장하는 '경제성 논리'는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이 국토균형개발 차원에서 고려돼야 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정치철학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특히 KTX 세종역 신설문제로 충청권 분열이 우려된데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까지 이 총리를 만나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를 요구하는 등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이기주의'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경제성 논리로만 접근하는 현 정부(국토부와 코레일 등)의 태도가 결국 '서대전역 죽이기'로 이어져 또 하나의 지역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승객율 제고를 위한 대전시의 자구노력을 주문하며 지난 10월 대전시에 '감편 계획'을 통보한 코레일이 국토부 협의와 승인과정은 남겨두었지만, 자칫 이 문제가 정치권으로 비화될 경우, 대전과 호남의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KTX 노선과 신설역 논란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불거진 '서대전역 운행횟수 감축'을 둘러싸고 국토부의 결정과 인근 광역지자체들이 어떤 반응과 상생의 묘수를 찾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