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사학계, 성돌 매립 추정
정밀 조사해 읍성 복원 주장
市 "예산 확보 이후 가능"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충주읍성 성돌이 매립된 장소로 추정되는 옛 충주교육지원청 부지에 주차장 조성이 추진되는 가운데 문화재 발굴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향토사학계 주장이 제기됐다.

예성문화연구회 등 향토사학계는 6일 충주시가 이 부지에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과 관련, "충주읍성 발굴ㆍ복원 차원에서 문화재 발굴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성내동 옛 부지는 조선시대 충청도 행정을 관할하는 충청감영의 연못이 있던 자리로, 충주읍성 축조에 사용됐던 성돌이 묻힌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향토사학계 관계자는 “삼국시대부터 한반도의 중심지였고, 조선시대 충청감영이 있던 곳이 현재의 관아공원”이라며 “특히 옛 충주교육지원청 자리는 상연지와 연당이 있었던 곳으로, 충주교육지원청을 건립할 때 연못을 메우기 위해 충주읍성 성돌을 묻었다고 하는 기록이 있는데 그냥 시굴조사만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밀발굴조사를 실시해 옛 연당과 읍성 성돌을 발굴한다면 충주읍성 복원이 가시화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한 관광활성화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는 현재 진행 중인 도시재생사업과 본격적인 문화재 발굴조사를 병행할 수는 없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장기간이 걸리는 문화재 발굴조사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면 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 있고, 발굴조사는 관련 예산을 확보한 이후에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부지에 사업을 일단 추진하되 바닥을 보도블럭으로 시공해 추후 문화재 발굴조사 실시에 대비하고, 시굴조사 결과에 대한 문화재청의 판단을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향토사학계의 의견을 고려해 건물과 아스콘 처리된 부분을 철거하고 보도블럭을 깔 계획”이라며 “발굴조사는 관련 사업계획이 수립되고 시비 예산이 확보된 이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 10월 해당 부지 6667㎡를 40억 7400여만원에 매입했고, 내년 3월쯤 문화재 시굴조사를 거쳐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