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 관련 폭탄급 작심 발언 쏟아내
李 지사 겨냥 "前 합의, 후환으로 돌아와
인건비 교육청·식품비 지자체가 합리적"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고교 무상급식 시행 시기와 비용 분담 방식 이견으로 촉발된 충북도와의 무상급식 갈등에 대해 폭탄급 발언을 쏟아냈다.<관련기사 3면>

김 교육감은 6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조직 개편 내용 설명 후 기자들을 만나 "이전 임기에 (이시종 지사에게) 합의해 준 것은 중재하는 분들이 관계로 풀라고 해서 그런 것"이라며 "그렇게 하면 관계가 개선돼 교육 투자도 늘 줄 알았는데 그 결과가 후환으로 이어졌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교육감은 이어 "전국에서 가장 인색한 교육 투자를 하겠다는 마인드와 만났다"며 "여기에 만족해 도청에서 주는 것만 감사히 받으면 전국 시·도교육청 중 가장 나쁜 안을 감사히 받는 꼴"이라며 작심 발언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도민이 교육은 투자를 덜 해도 되니 무상급식 절충안을 양보하라면 그렇게 하겠다. 공론장에서 도민 판단이 나오길 바란다"며 "후환을 남기지 않을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중립적인 도민들이 찾아주면 따르겠다"고 강조했다.

지금 우리가 양보하면 벼랑으로 떨어진다고 거듭 못을 박은 김 교육감은 "무상급식에 드는 돈을 지자체와 5대 5로 하는 안이 가장 손쉬워 보이지만 인건비 등 변수가 생길 때마다 합의해야 한다"며 "가장 합리적인 방안은 항목별로 나눠 인건비와 시설비를 교육청이, 식품비는 지자체가 다 맡는 충남의 안이 합리적"이라고 덧붙였다.

도교육청 급식 부서는 전국 대부분 지역이 내년에 고교 무상급식을 하며 종전의 비용 분담 방식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급식 부서 관계자는 "대전·세종은 식품비, 운영비, 인건비를 포함해 지자체와 교육청이 50대 50으로 분담한다. 충남은 식품비 100%를 지자체에서, 나머지는 교육청이 부담한다"며 "충청권에서 충북 지자체의 부담이 가장 낮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관내 초·중·특수학교 학생과 고교생 등 17만 3172명에 대한 무상급식 예산으로 1597억원을 편성, 최근 도의회에 제출했다.

예산안 제출 전 도와 합의를 이루지 못하자 '식품비의 75.7%를 도와 일선 시·군이 대고 교육청은 나머지 식품비와 인건비·운영비·시설비 전액을 부담한다'는 종전 합의를 토대로 산출한 금액이다.

이 예산안은 지난 5일 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원안대로 의결됐다.

그러나 예산 분담 주체인 도는 초·중·특수학교 무상급식비 411억원(시·군비 포함)만 편성, 도의회에 제출했다.

도는 고교 무상급식이 "의무교육 대상인 초·중학교의 경우와 다른 사안이고, 지자체의 어려운 재정 여건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학년별 혹은 지역별 단계적 시행을 검토하고, 식품비도 50%만 부담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도는 고교 무상급식과 관련, 식품비의 50%인 115억원(시·군비 포함)을 예산안 심사 과정이나 추경예산을 통해 편성할 수 있다는 입장은 유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의회 예결위원회가 고교 무상급식비 분담이 합의되지 않으면 양 기관의 예산안 심사를 전면 보이콧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 경우 양 기관은 '준예산 체제'를 피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필수 분야를 제외하고는 예산 집행이 중단돼 주요 사업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도와 도교육청은 2011년 전국에서 처음 초·중 무상급식을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거의 매번 무상급식 분담금을 놓고 신경전을 벌여왔다.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은 지난 임기에도 1년 반 이상 무상급식비 분담 갈등을 겪었다.

그러다 김 교육감이 2016년 2월 강경 입장을 굽히면서 합의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