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송학면 도화리
지역특화 체험장 거듭

[제천=충청일보 이재남기자] 제천시 농업기술센터는 12일  의림지 용두산 밑 송학면 도화리 작은골에 한방족욕카페 ‘본초다담’이 문을 연다.

약초로 체험을 하고 차와 함께 즐기는 장소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본초다담(本草茶湛)에서는 체험장, 판매장, 약용작물 치유농장을 조성하고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황기, 백수오, 감초 등 중요 약초생산 지역이며 한방특화지역인 제천은 생산 및 가공에서 취약한 유통분야 강화를 위해 2017년부터 2년간 지역특화사업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주 사업자로 선정된 제천약용작물유통사업단은 △새싹약초 생산 △DIY상품개발 △체험장 조성 △새싹약초 스마트팜 구축 △약초족욕체험 △약초차 시음 △약초탕 △환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한방 체험거리를 조성해  의림지 주변에서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단은 약초를 중탕으로 먹기보다는 기능성을 함유한 신선한 새싹 로컬푸드를 선호하는 현대인의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 새싹약초   생산 기반에 포커스를 두고 사업화 했다.

새싹약초는 유기농 약초씨앗을 발아시켜 10일에서 30일 이내에 수확해 친환경으로 재배돼  안전하고, 씨앗이 발아하면서 생기는 비타민(비타민 A, B, C), 무기질, 및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과 기능성이 우수하다.

사업단은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에서 새싹약초   화분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제천을 한방, 약초의 도시로 기억될 수 있도록 , 새싹약초 을 제천의 대표 약초상품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한만길 소장은 “안전하고 기능성이 우수한 제천의 친환경 새싹약초를 관내 우수 약채락업소에 공급하겠다”며“나아가 약선음식 전문가 및 프리미엄 한식전문점, 전국 약선음식점에도 이를 공급하고 체험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