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운위협, 성명 발표
식품비·친환경은 지자체
인건·시설비 등은 교육청
자사고 설립엔 "절대 안돼"

▲ 충북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 관계자들이 1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무상급식 예산 분담 기준 제도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신홍균기자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는 11일 "무상급식을 둘러싼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소모적 논쟁을 끝내기 위해 예산 분담 기준을 제도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지난 10일 도와 도교육청이 무상급식비 분담에 합의한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앞으로는 이런 논쟁이 재연되지 말아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러면서 식품비와 친환경 급식은 도와 일선 시·군이, 급식인건비·운영비·시설비는 도교육청이 부담하는 방안의 제도화를 제안했다.

이들은 "식품비를 100% 부담하는 이웃 충남과 열악한 재정 상황에서도 무상급식을 넘어 무상교복까지 지원하는 인천광역시, 친환경급식과를 선도적으로 설치·운영하는 서울시를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내 학부모와 학생들의 자존심에 더는 상처를 주지 않길 바라며 앞다퉈 교육에 투자하는 미래가 있는 충북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도내에 자율형 사립고(자사고)를 시급히 설립해야 한다는 도의 주장에 대해서도 이 자리에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교육 인프라가 좋아야 인구가 유입되고 지역이 산다"며 "명문 자사고 신설보다 지역 내 고등학교를 명품학교로 만드는 게 낫다"고 강조했다.

이어 "명품고든 명문고든 새로운 특수학교를 만들었을 때 새로운 인재는 오지 않고 기존의 분산된 우수 학생들만 모인다면 기존 학교의 공멸을 가져올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