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14일 당협위원장 교체
박덕흠 "충청권 큰 변화 없을 것"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비상대책위원회가 주도한 인적 쇄신 작업의 1차 결과물이 이르면 14일 공개된다.

한국당은 지난 10월 전국의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 처리한 후 그동안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현지 실태조사를 벌여왔다.

이번 발표는 이들 직전 당협위원장 일부의 교체를 단행하는 것으로, 결과에 따라 계파 갈등이 점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친박계 지지를 받아 선출된 나경원 원내대표가 인적 쇄신과 관련해 어떤 목소리를 낼지 주목된다.

나 원내대표가 그동안 '당내 화합을 해치는 인적 쇄신을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혀온 만큼 인적 쇄신 결과물에 따라 비대위와 마찰을 빚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장인 대전출신 김용태 사무총장은 12일 "이번 주말 전후로 당협위원장 교체지역을 발표하고, 곧바로 공모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당협위원장 교체에서 주목할 부분은 현역 의원이 얼마나 포함되는 지다.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에서 배제된다면 내후년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가능성도 그만큼 낮아지는 것이어서 대대적인 물갈이가 현실화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인적 쇄신 내용에 따라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계 간 계파 갈등으로 번질 공산도 크다.

그동안 친박계에서는 비대위의 인적 청산 방침을 두고 자신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위기감 속에 반발하는 기류가 있었다. 

특히 일부 친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탈당·신당설까지 거론됐다.

따라서 인적 쇄신 대상에 친박계가 많이 포함된다면 친박계 지지를 받는 나 원내대표가 제동을 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나 원내대표는 당연직 비대위원으로 비대위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

나 원내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비대위의 인적 쇄신이 당내 화합을 훼손하는 방향으로 가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역시 비대위원인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이날 본보와 통화에서 "서울·경기권이 문제이지 충청권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앞서 조강특위는 인적 쇄신 원칙으로 제시한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인사 △대여 투쟁에 미온적인 인사 △존재감이 약한 영남 다선 등에 충청권에서는 관련이 많지 않다는 의견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