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상황에 따라 보완"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취임 후 첫 경제정책 기조를 현장 목소리를 담아 보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홍 부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론'의 방향이 전환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홍 부총리는 12일 취임 후 처음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이나 52시간 근로 등 시장 목소리를 반영해 속도조정이 필요하면 보완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2기 경제팀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큰 틀은 유지하겠지만, 언제든 상황변화에 따라 유동적으로 개선할 필요성도 인지했다.

홍 부총리는 "이제까지 1기 경제팀이 설계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3축 경제를 유지하되, 엄중한 경제 상황을 고려해 경제활력 제고와 우리 경제 체질 개선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부총리 주재로 열렸던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경제활력 대책회의로 한시적으로 대체해 경제회복을 위한 실무형 회의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날 안건으로 올라온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 대해서는 △제도개선을 통한 투자 애로 해소 △체질개선·구조개혁 △어려운 계층을 위한 포용성 강화 △미래 도전요인 대응 등 4가지 축으로 정책을 담았다. 

홍 부총리는 "전방위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민간과 공공분야를 가리지 않고 계획된 투자들이 조속히 실행, 집행되도록 제도개선과 투자 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470조원에 이르는 내년 예산도 역대 최고 수준으로 조기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방안과 스마트 산업단지 혁신 프로젝트,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 방안, 지역 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방안도 집중 논의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