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상승에 경기둔화 겹쳐
'카드 돌려막기' 조차 막막
가계부채 부실 우려 커지면
'도미노 경제파탄' 우려도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금리상승과 경기둔화에 따른 서민경제의 출구가 첩첩산중이다.

빚을 내 빚은 갚는다는 '신용카드 돌려막기'조차 어려워진 서민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올 하반기 들어 한국은행이 올린 기준금리 영향으로 대출이자 부담이 늘어난데다 경기 둔화로 저소득ㆍ저신용자의 채무 상환 부담이 가중되기 시작했다.  특히 이 같은 징후가 가계부채 부실로 이어질 경우 그 파장은 가늠하기조차 어렵다.

1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은행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 대출 연체율은 지난 9월말 기준1.8%로 나타났다. 이는 2017년말 1.6%에서 0.2%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분기말 연체채권 정리 효과가 나타난 9월말 연체율이 내렸지만 8월말엔 2%까지 상승했다.

연금리가 최대 15%에 달하는 현금서비스, 리볼빙, 장기대출인 카드론 등을 사용하는 카드소지자들의 압박감도 한층 커지고 있다. 각종 이유로 급전 마련이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점에서 신용카드 대출 연체율 상승은 심상치 않은 징후다. 특히 여러장의 카드를 소지하며 대출금을 갚는 단기 대출을 하는 '돌려막기 차주'들이 하나 둘 늘었다는 얘기다.

신용카드 대출의 경우 여러 곳에서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가 많다는 점에서 향후 연체 규모가 더 불어나고 연체율 상승도 더욱 상승할 수 있다.

저축은행 신용대출 연체율 상승세도 심상치 않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연체율은 2017년말 6.1%에서 올해 9월말 6.5%로 올랐다. 카드론과 마찬가지로 고금리 대출이라 향후 금리상승이 본격화되면 부실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는 하나다. 금리는 높은데 그나마 갚을 방법이 카드 밖에는 없다는 데 있다. 올해 5월말 기준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 차주의 78%, 가계신용대출 금액의 66.6%가 연 20%가 넘는 고금리를 부담하고 있다. 연 20% 이상 고금리대출 차주의 대출액은 평균 800만원이고, 이들이 부담하는 금리는 평균 25.6%다.

여기에 비교적 안정권이라 불리는 제1금융권(은행권) 신용대출 연체율도 심상치 않다. 은행의 가계 신용대출 연체율은 10월말 0.46%로 2017년말 0.38%에서 0.08%포인트 올랐다. 주택담보대출 연체율(0.19%)의 2.4배, 전체 가계대출 연체율(0.27%)의 1.7배다.

금리가 오르고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될 경우, 가장 먼저 부실이 나타나는 부문은 가계 신용대출로 현재 은행을 포함해 전 업권 공통으로 연체율이 올라가고 있는 중이다. 가계 신용대출을 시작으로 중소기업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순으로 연체율이 이어질 경우, 서민경제는 자칫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