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원룸 건물주 등 간담회
내년 단속반 투입·과태료 부과

▲ 충주의 한 대학가 인근 공터에 불법투기된 쓰레기가 수북이 쌓여 행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북 충주시가 교통대 등 대학가 주변 생활쓰레기 불법투기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대소원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원룸 건물주와 관리인, 시민 등이 참석해 원룸ㆍ빌라 밀집지역과 대학 인근 도로변의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이를 위해 내년부터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불법투기 단속반을 상시 배치하고, 투기자가 확인되면 과태료를 부과해 경각심을갖도록 할 방침이다.

또 대학 총학생회와 원룸 건물주ㆍ관리자들을 통해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한 참석 주민은 “대학가와 산업단지가 인접한 원룸ㆍ빌라지역에 쓰레기 불법 배출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며 “시의 단속과 홍보도 필요하지만 건물주의 세입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대학 주변은 대학생 또는 일반인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1회용품 발생이 늘고, 불법투기되는 쓰레기들이 산재해 있다.

주로 쓰레기봉투 미사용과 대형 폐기물 불법투기, 쓰레기 혼합배출 등이 문제다.

주소나 영수증 등을 빼내고 버리는 지능적 불법투기도 증가하는 추세다.

또 불법투기로 인한 민원전화와 과태료 부과 빈도수도 점점 늘고 있다.

김상하 자원순환과장은 “원룸번영회 등 단체 구성을 통한 자체 청결활동에 지속적으로 나서 주길 바란다”며 “자체 청결의 날을 운영하면 공공용 쓰레기봉투와 집게 등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