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직접 사과해야"
민주당 "정치공세" 반박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한다는 대통령 자문위원 발표와 관련해 야권이 일제히 공세에 나섰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장기간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전직 대통령을 지근에서 보좌했던 분인데 이제야 경호와 의전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인지한 것인가. 이전에 몰랐다면 그 자체가 심각한 것이고, 알고도 공약을 했다면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황 전 총리는 “지금이라도 잘못된 공약을 바로잡는 것은 잘했다”면서 “탈원전 정책,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등 많은 잘못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야 4당도 비판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대통령의 대선공약 파기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정부·여당은 야당이 지나친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한국당은 이날 이양수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광화문 집무실 이전 공약의 취지는 국민과의 상시적 소통을 하겠다는 것이었다”며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대통령이 청와대집무실 광화문 이전 약속을 파기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비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문재인정부의 공약은 선거 때만 말이 되는 공약인가”라며 “현실성 없는 거짓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문재인정부는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대선 공약을 못 지키게 됐으면 대통령이 국민께 경위를 직접 설명하고 사과하는 게 옳다며 "이 공약은 다른 공약과 달리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대통령후보의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고 반박했다. 조승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비판받을 사안이 아니다”라며 “모든 이슈에 대해 정치공세로 일관하는 야당에서 나라를 걱정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