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임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앞두고 조직개편과 인적쇄신을 금명간 단행하는 것이다.현 정권 출범과 함께 임명된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정무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백원우 민정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 송인배 정무비서관 등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1기 비서진을 이번 개편에서 교체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을 계기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조만간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 가장 핵심인 신임 비서실장에는  충북 청주 출신인 노영민 주중대사가 유력시 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애초 청와대 비서진 개편이 문 대통령의 취임 3주년을 맞는 오는 5월 10일 전후에 실시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약 3~4개월 앞당겨진 셈이다. 문 대통령이 예상을 깨고 신년 초에 개편을 단행하는 이유는 안팎으로 전방위 위기 국면을 맞고 있는 경제·외교·안보·무역 상황과도 무관치 않다. 현재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 정세와 경제 문제는 녹록치 않다. 사실상 엄중한 ‘위기’상황이다.

특히 경제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시작된 글로벌 무역질서 재편은 수출의존도가 세계 최고수준인 우리나라 경제를 압박하고 있다. 세계의 공장인 중국의 제조업이 위축되면서 중국에 중간재 수출 물량이 많았던 한국이 1차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지난해 후반부터 수출증가세가 크게 줄어들었고, 12월엔 전체 수출규모도 전년동기 대비 1.2%가 줄었다.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 마저 단가하락과 함께 12월 월별 수출액이 1년 전보다 8.3%나 하락했다.

일자리 문제는 더 심각하다. 청년실업 문제는 수년째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4대강 사업비의 두서너 배에 해당하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별로 달라진 게 없다. 게다가 최저임금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기업들이 일자리 창출은 커녕 생존에 급급한 지경이고, 영세 자영업 폐업도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위기를 돌파하고 국정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조기에 청와대 인적쇄신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임종석 비서실장 교체와 정의용 안보실장의 교체설은 문 대통령이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대북 정책에서 경제 살리기 쪽으로 선회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새로 임명될 비서실장을 비롯한 비서진들은 국가 위기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난국을 돌파할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대통령에게 제언하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문 대통령도 이른바 캠코더 인사라는 내 사람 챙기기에서 벗어나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투입해야 한다. 충청권에서는 지역 인물인 노 주중대사 임명에 대한 기대감과 환영일색이지만 마냥 즐거워할 일만은 아니다. 신임 청와대 비서진은 국정의 조타수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국가발전을 취우선에 두고 업무에 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