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융기관 행태 조사 결과
종합 태도지수 전망치 -8
금리·만기연장 조건 등 강화
DSR 관리지표 도입 영향
가계·中企 신용위험 상승 예상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올해 1분기 은행 가계대출이 까다로워지고 가계 신용위험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은행의 종합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는 -8로 조사됐다.

대출행태 서베이는 금융기관의 대출 태도 동향, 전망을 -100에서 100 사이 숫자로 표현한 것이다.

전망치가 마이너스면 금리나 만기 연장 조건 등 대출 심사를 강화하겠다는 금융기관이 대출 심사를 완화하겠다는 곳보다 많다는 뜻이다.

세부적으로는 은행들의 가계 주택담보대출 태도 지수는 -20, 가계 일반대출 태도 지수는 -13으로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은행들이 가계를 대상으로 대출 심사를 전 분기보다 강화하겠다는 뜻이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31일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관리지표로 도입된 영향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DSR이 관리 지표화하면서 시중 은행들은 위험대출(DSR 70% 초과)을 15%, 고위험대출(DSR 90% 초과)을 1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중소기업 대출태도지수는 -3으로 조사됐다.

은행들의 대기업 대출태도지수는 0으로 전 분기와 같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계 신용위험은 20으로 나타났다.

경기 우려가 커지면서 가계 소득 개선 가능성이 줄어든 데다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국내 대출금리가 상승하며 채무 상환 부담이 확대할 수 있어서다.

중소기업 신용위험은 27로 조사됐다.

대기업 협력업체의 실적 부진, 대출금리 상승, 부동산 경기 조정 가능성 등이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을 높일 것으로 진단됐다.

정부 부동산 대책 여파로 가계의 주택담보대출 수요 전망치(-10)는 3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가계 일반대출 수요(10)는 소액 생활자금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중소기업 대출수요(20)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