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현재 추진 중인 2차 미북 정상회담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 답방은 북한 지도자가 우리 서울을 방문하는 것이 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남북관계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대전환 계기”라며, “김 위원장이 직접 약속하고 발표했던 일인 만큼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인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답방 시기에 대해서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연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북미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 답방은 순조롭게 추진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고 “북한은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사상 처음으로 서울을 방문하는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많은 고심을 하고 있으며, 우리가 그 고심도 헤아려야 하고, 재촉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 이후 이뤄질 주한미군 등 전략자산은 어떻게 되는가를 묻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북한이 요구하는 종전선언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은이유가 종전선언 하게되면 유엔사 해체,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되하지 않을까라는 불신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고있다”며 “그러나 김정은은(호칭 없음) 비핵화 문제와 특히 종전선언 문제와 주한미군 지위와는 전혀 관련없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화협정과 관련해서는 “54년도에 정전협정을 체결하면서 6개월내 평화협정 체결은 원래부터 예정돼 있던 것”이라며, “우리는 정전협정만 체결하고 평화협정 체결하지 못한채 수십년 세월 흘러 지금은 평화협정이 비핵화와 연결됐기 때문에 비핵화 끝단계에 평화협정이 체결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고용상황이 나쁜 데 대해서는 “청년고용율 사상 최고일 정도로 나아가는건 긍정지표”라며 “그러나 전체적으로 일자리가 기대만큼 못 늘었기에 국민 채감고용은 여전히 어렵다고 본다. 이걸 극복해 내는게 우리 과제”라고 답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프로젝트 예타면제 기준을 묻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지역경제 투어를 계속할 것”이라며 “예타 면제 문제는 무분별하게 통과시킬 수는 없으나 엄격한 선정기준을 세워서 광역별로 한건 정도 공공 인프라 사업들을 허용할 것”이라는 취지로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