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출신 고 김종호 전 국회부의장은 지역 도로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정치인으로 회자된다. 11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한 후 12대부터 16대까지 내리 당선돼 지역의 여러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을 해결했다. 특히 내무부장관 재임 중이던 1986년 경찰청 치안감 승진자 6명 중 충북출신을 4명이나 포함시킨 것은 유명한 일화다. 그는 당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터지면서 책임을 지고 취임 1년도 안돼 장관직에서 물러났지만 평소 "장관 임기는 보장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물러날 때를 대비해 취임 초기부터 지역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며 "그동안 소외됐던 그들에게 일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그는 무리할 정도로 치안감 인사에서 충북출신 기용을 밀어 붙였던 것이다.

지난 8일 청주출신인 노영민 주중대사가 대통령 비서실장에 발탁되면서 지역이 기대가 커지고 있다. 지역 현안 해결에 노 신임 실장이 역할을 해줄 것이란 희망을 걸고 있는 분위기다. 물론 국정 전반을 관할하는 그가 충북만을 위한 결정을 할리 없다. 하지만 최고 정책결정 기관과의 소통에 목말라 했던 충북으로서는 당장의 현안 해결 여부를 떠나 비 빌 언덕이 생긴 셈이어서 어느 때보다 발걸음이 가볍다.


아울러 노 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잘 보좌해 가급적 오랫동안 재직하기를 바라고 있다. 노 실장은 지난 11일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표를 만나 취임인사와 함께 소통 강화 의지를 전하는 등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김 전 장관과 노 실장은 충북의 대표적 명문고인 청주고의 동문이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이달부터 협의를 시작해 새로운 명문고를 육성할 계획이다. 도는 그동안 개편된 대학입시에 대응하고 지역 인재를 육성, 소위 명문대학 진학률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명문고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도는 이달 '미래인재 육성 태스크포스(TF)' 구성을 도교육청에 제안할 계획이다.

도교육청도 도의 미래인재 육성 TF 구상에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는 전국의 명문고에 대한 자료 수집에 나서며 벤치마킹 대상으로 농어촌 자율학교인 충남 공주시의 공주대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나 한일고, 경남 거창고 등이 꼽힌다. 애초 거론됐던 자율형 사립고(자사고)는 벤치마킹 대상에서 제외됐다.

자사고는 학비가 비싸고 기업 임직원 자녀의 입학 특혜 논란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충북도는 미래인재 육성이 가능하다면 국공립이든 사립이든 모두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명문고 육성 대상 지역으로는 청주 오송이 꼽힌다.

학교 부지도 마련돼 있다. 특히 오송 3생명국가산업단지가 2026년 준공되면 지난달 기준 2만2011명인 이 지역의 인구가 1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비롯해 보건의료 관련 6대 국책기관이 이전한 상태다. 신약개발지원센터 등 4개 국가 핵심연구 지원시설과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 6개 국가 바이오메디컬 시설도 있다. 이곳에 미래인재 육성 고교가 설립되면 오송뿐 아니라 도내 전역에서 인재를 모을 수 있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멋진 합작을 통해 충북 인재산실의 새 요람을 제대로 만들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