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다른 것보다 앞서 비핵화해야"
나경원 "친중 우려, 현명하게 해결해 달라"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취임 인사차 15일 국회의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예방하고 "국회와 적극 소통하겠다" 고 약속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노 실장이 인사를 건네자마자 "미세먼지가 굉장히 심각하다. 또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문제 등이 오늘 아침 신문 헤드라인의 전부"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외교·안보 쪽에서는 미국이 상당히 자국 이익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가서 걱정"이라며 "북한과 중국은 상당히 밀착돼 북한대로 자기 것을 찾는데, 우리나라도 비핵화 문제만큼은 반드시 다른 것보다 앞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노 실장은 "저도 사업을 해봤고, 국회의원 12년을 하면서 실물경제를 담당하는 곳에만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으로부터 생생한 이야기를 듣는 편"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저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겠다"고 화답했다.

노 실장은 "경제와 민생에는 여야가 없다는 말을 많이 한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1야당인 한국당의 협조가 필요하고, 국회·정당과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자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 실장은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는 확고한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노 실장은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도 예방했다.

나 원내대표는 주중대사를 지낸 노 실장에게 "안 그래도 한미동맹이 어려운데 너무 친중(親中)으로 가는 것 같다는 우려도 있다"며 "노 실장께서 주중대사도 지내셨으니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노 실장은 "북핵 문제에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 미국은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이므로 그것(비핵화)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한미동맹은 대한민국은 소중한 자산이며, 앞으로도 지속해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