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성장·혁신 대책과 연계해
SOC확충·지속 가능 상권 구축
주차환경 개선·시설현대화 중점
상품권 발행 규모도 1771억 증가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전통시장 육성에 올해 53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발표한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과 연계해 전통시장 사회간접자본(SOC)을 확충하고 복합청년몰 등 지속 성장이 가능한 상권을 육성하는 데 올해 전통시장 지원의 중점을 두겠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정부 주도에서 벗어나 상인 주도형 체제로 전환, 전통시장 상인들이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전통시장 시설 개선 사업에서는 디자인 공모를 의무화해 지역과 시장의 특성을 반영토록 하고 그동안 한 번도 지원받지 못한 전통시장은 우대 대상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우선 올해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에 1423억원, 시설 현대화에 1236억원을 투입한다.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들이 가장 불편함을 호소하는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주차장 보급률을 2022년까지 10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올해에는 주차장을 새로 건립하는 45곳을 포함해 개보수 등 109곳을 지원한다.

또 124억원을 들여 전국 16곳에 전통시장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게스트하우스나 빈 점포를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노후한 전기설비도 개선해 안전을 강화할 방침이며 온누리 상품권 발행 규모도 1771억원으로 늘린다. 

입지 제한을 완화해 기존의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폐공장, 농협창고, 폐극장 등을 활용한 테마형 청년상점가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기업형·조합형 공동창업, 창업전문기업 연계 창업보육센터형 청년몰 등 신개념 청년몰을 도입하고 지역 사회와 연계를 강화하는 등 영업환경의 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이러한 지원은 상인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기획해서 정부 지원을 받는 체제로 바뀐다.

중기부는 특히 상인들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분야와 기관을 고르는 '시장경영 바우처 지원' 사업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전통시장이 주어진 바우처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필요한 지원사업을 선택, 운영하는 방식이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에 대해서는 사후 관리 등급제를 시행해 결과물의 유지·관리 실태, 지자체와 상인회의 지원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후 사업 참여를 우대하거나 제한하겠다는 것이다.

사업 참여 신청과 관련해선 중기부 홈페이지(www.mss.go.kr), 기업마당(www.bizinfo.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www.semas.or.kr)를 참조하면 된다.

유동준 충북중기청장은 "전통시장은 오랜 시간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해온 삶의 터전"이라며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전통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쾌적하고 안전한 쇼핑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