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림지 솔방죽 일원

▲ 이상천 제천시장(오른쪽) 이 육묘장을 방문,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제천=충청일보 이재남기자] 충북 제천시는 의림지와 도심을 잇는 시민의 푸른길을 중심으로 경관개선을 위한 유채꽃길과 유채 및 호밀 들녘을 조성한다.

시는 의림지 솔방죽 인근 500m정도의 유채꽃길과 유휴지 5000㎡ 규모의 유채밭에 포토존을 설치해  이곳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채는 지난해 가을에 씨를 뿌려 월동하고 금년 봄 개화절정을 이루지만, 제천지역은 전년도 기상여건상 월동에 불리해  이번에 심는 유채는 하우스에서 키운 유채모종을 심게 된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육묘장하우스를 방문해  의림지뜰 육묘용 유채종자 파종에 대한 현지점검에 나섰다.

의림지뜰 친환경영농조합법인 김시운 대표를 비롯한 회원들이 육묘상자에 20만개의 종자를 파종해  3월초에 정식할 계획으로 4월 말부터는 절정의 유채꽃을 볼 수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작년부터 친환경 농업 준비 및 지력증진을 위해 파종된 10ha 규모의 녹비작물(유채·호밀)들이 4월 말부터 유채꽃과 함께 푸른들로 조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천시는 의림지뜰에 우렁이, 오리, 미꾸라지 등을 이용한 친환경농업을 통해 친환경농업단지 32ha를 조성하고 5년 내에 62ha까지 확대할 계획에 있다.

이상천 시장은 “의림지의 인지도를 활용한 친환경 의림지쌀의 브랜드화로 부가가치를 창출해  농가소득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친환경 농업에 대한 각종 체험기회 제공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공간을 만들어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