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도의회 임시회서
시장경제 왜곡 가능성 언급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17일 "일선 학교의 무상급식에 필요한 지역 농산물 수급 등을 총괄할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도의회 37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 의지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이상정 의원(음성1)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시·군마다 학교급식센터가 갖춰져 있다면 광역센터의 효과가 크겠지만 현재 음성에만 이 센터가 있고 청주·옥천은 위탁 운영하고 있어 광역센터를 당장 만드는 것은 이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역센터는 학생·농민을 위한 좋은 시책이지만 1100억원의 올해 무상급식 식자재 예산을 광역센터에 모두 맡기면 도내 상인들에게 어려움이 초래되는 등 시장경제가 왜곡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이 지사는 "광역센터를 설립하지는 않더라도 전담반(TF)을 구성해 시장경제를 왜곡하지 않으면서 광역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는 충남도와 경기도가 광역급식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소속인 이상식 의원(청주7)은 "청주 오송에서 북부권까지 바이오·태양광 벨트 축을 형성하는 충북도의 성장거점 중심 발전정책이 지역 간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 지사에게 "충북도가 균형 잡힌 사업을 추진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충북도는 전국 최초로 지역균형발전 전담조직을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투자되는 지역균형발전 사업비는 3736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군별 지역균형발전 사업의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