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탈당을 발표했다. 손 의원의 친척과 지인, 남편 소유의 재단 등이 매입한 건축물은 21일 현재 보도에 따르면 20채로 늘어났다.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다. 처음 이 사건이 보도될 때만 해도 손 의원 관련 친인척 지인들이 매입한 부동산은 9채였다.

이후 여러 언론사들이 취재에 나서면서 손 의원의 조카 남편 보좌관 등 관련인 매입한 부동산은 10개, 14개, 20개 등으로 나날이 늘었다. 아직 진상이 드러난 것은 아니지만 투기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가히 역대급 정치인 부동산 투기라고 할 만하다.

손 의원의 목포 지역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은 지난 15일 SBS가 “손 의원이 전남 목포시에 지인과 친인척 명의로 건물 9채를 매입했고, 이 지역이 목포 문화재거리로 지정됐다”고 보도하면서부터다. 손 의원은 즉각 “허위다. SBS를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반박에 나섰고, 나아가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폭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주변 지인들을 설득해 목포 구도심의 건물들을 사들이도록 추천했다”고 주장했다.

또 “박물관 부지 확보는 작년 중반에 시작해 앞으로도 계속된다. 평균 매입 단가는 200만원 정도고, 오른 적도 없고 내린 적도 없이 계속 비슷한 시세다”라는 주장도 내놓았다. 그러나 현지 부동산 중계업계에 따르면 문화재 지정 전후로 점포 겸용 주택이 3.3㎡ 당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50%나 올랐다고 한다.

문제는 이 지역이 손 의원 관련 인물들이 수십채의 부동산을 매입한 시기가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되기 전후의 일이고, 1100억원이라는 막대한 국가 예산이 투입된다는 점이다. 손 의원은 이런 일들을 결정하고 예산책정을 의결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소속 상임위원회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의혹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제기된 의혹처럼 일확천금을 위해 부동산 투기를 한 것인지, 그의 말대로 역사문화 공간을 보존한다는 깊은 뜻을 갖고 주변인들을 설득해 적산가옥들을 매입토록 것인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완강하게 투기 의혹을 부인하는 손 의원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믿는 국민들은 많지 않아 보인다.

근대역사문화 공간을 보존하는 일에 앞장서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주변의 인물들까지 동원해 대상지역의 건축물 수십채를 매입한 것은 자연스럽지 않아 보인다. 관광객들이 모여들게 되면 지가 상승이 뻔하고, 따라서 그곳에 문화재보존지역 지정을 전후한 시기에 매입에 나섰다면 시세 차익을 노린 투기 혐의가 짙다. 이를 부인하는 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다.

손 의원이 사퇴를 발표한 기자회견장에는 소속당 원내대표가 배석했다. 게다가 손 의원은 백전노장에 지역 원로이며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의원에게 “함께 검찰조사를 받자”며 정면도전했다.

전 청와대 특감반원의 의혹 폭로에 “미꾸라지 한마리가 개울 물을 흐린다”고 했던 청와대는 “당에서 알아서 할 일”이란 반응 외엔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쯤 되면 최고실세가 나서 교통정리를 해줘야 할 판이다. 정치권과 검경은 진상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