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콘서트
배출가스 총량제 도입 등 강조

▲ 23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콘서트에서 참석한 전문가 패널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는 충북, 해법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치고 있다. /임동빈기자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전역에 23일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충북의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려면 배출가스 총량제를 도입하고 대중교통·전기차 중심의 '녹색 교통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염우 풀꿈환경재단 상임이사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청주시 서원구청에서 개최한 '미세먼지 해법은 무엇인가' 주제의 정책콘서트에 참석해 이같이 주장했다.

염 상임이사는 기조 발제에서 "충북도에 따르면 미세먼지 요인 중 30%가 도내 내부적 요인으로 나타났다"며 "자체 요인 중 1순위는 산업 부문 제조업이 배출하는 오염물질, 2순위는 교통 부분 배기가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북도가 미세먼지 발생 첫 번째 원인이 제조업 연소 등 산업 부문에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청주시 12개 산업단지를 25개로 늘리려고 하고 도시공원은 축소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내부 발생 원인 1순위인 산업 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총량제를 도입하고, 대중교통과 전기차·보행자 중심의 '녹색 교통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는 박대순 충북도 기후대기과장, 홍상표 청주대 환경공학과 교수, 한인섭 중부매일 편집국장, 김영선 민주당 환경전문위원이 참석해 충북지역 미세먼지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현실적으로 충북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해 이번 정책콘서트를 마련했다"며 "청주시를 비롯한 충북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스스로가 혁신적인 해법을 생각해야 될 때"라고 말했다.

변 위원장은 이어 "오늘 토론자 여러분들과 당원, 시민 여러분께서 제시한 의견을 종합해서 중앙당 환경전문위원회의 감수를 거쳐 충북도와 청주시 등 지자체와 시·군의회에 전달하겠다"며 "이를 통해 충북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미세먼지 정책의 실효성이 제고돼 투명하고 맑고 건강한 사회 속에서 우리가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