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시군·출연기관에 통보
예방 강화해 재정 낭비 제거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는 현장지원 중심의 예방·컨설팅 감사, 법과 원칙에 충실한 엄정한 감사,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정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9년도 감사운영 계획'을 각 시군 및 출자·출연기관 등에 통보했다.

23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1월1일 공모로 임명된 행정안전부 출신 임양기 감사관은 올해 감사운영 방향을 도민이 감동하는 깨끗한 도정 구현을 목표로 종전의 지적위주 감사에서 제도개선과 대안을 제시하고, 생활에서 체감되는 문제해결 형 감사에 초점을 뒀다

도 감사관실은 이에 따라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이 대접받는 공직풍토 조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에 대해선 적극행정 면책 및 발굴 표창을 실시한다.

특히 취약분야에 대한 비리발생을 사전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한 사전 예방감사 활동을 강화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차별화된 전략과 반부패·청렴 시책추진을 통해 청렴 1등도 달성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감사처리기간 단축 및 수감자료 요구를 대폭 축소해 피감기관의 감사 피로도를 줄이는 동시에 감사결과에 대한 신속한 처분으로 감사만족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재정관리시스템 등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해 급여, 회계, 세무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감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도·시·군 주요정책 사업과 시책사업 등은 추진에 앞서 사업의 적법성·타당성 등을 사전 점검하는 예방감사 활동을 강화해 행·재정적 낭비요인도 제거한다는 구상이다. 

한편 올해 종합감사 대상은 총 19개 기관으로 도 본청 기획관리실 등 5개실과, 영동을 비롯한 4개 시·군, 6개 직속기관 및 사업소, 충북연구원 등 4개 출자·출연기관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