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위해 일본정부와 한일 양국이 참여하는 기금 설치 방안은 논의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청와대는 지난 26일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한일 외교당국간 소통이 계속되고 있으나 기금설치 관련 의견 교환은 전혀 없었다”며 “정부와 외교당국이 참여하는 기금이란 발상 자체가 비상식적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그런데 이런 움직임이 청와대의 반대에 부딪혀 중단됐다니, 허구 위에 허구를 쌓은 격입니다. 고노 외무상의 발언도 애당초 성립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날 한 언론은 ‘한국 외교 당국이 정부 주도로 일본 기업은 물론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수혜를 본 국내 기업이 참여하는 기금을 설립하자는 취지의 제안을 청와대에 보고했으나 청와대가 반대해 논의가 중단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 관련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이런 원칙 아래, 정부부처 TF를 중심으로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를 실질적으로 치유하면서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구축을 위해 제반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면밀하게 검토 중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