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타밈 알 싸니 카다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협력을 구체화·내실화 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7건의 양해각서 서명식 및 공식오찬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올해 양국 수교 45주년을 맞아 첫번째로 방한한 타밈 국왕을 환영하고, 최근 아시안컵 축구대회 8강전에서 카타르 대표팀이 한국을 꺾고 4강에 진출한 것을 축하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에는 슬픈 날이었지만 카타르가 한국을 이겼으니 꼭 우승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은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있고, 또 작년 동계올림픽도 역대 최고의 동계올림픽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만큼 그 경험을 카타르와 공유하면서 카타르의 2022년 월드컵 성공을 위해서 지원하고 노력하겠다”고 제안했다.

또 문 대통령은 “오늘날 양국 간 교역 규모는 170억 불에 달하며 많은 한국 기업들이 카타르에 진출해 인프라 건설과 경제 발전에 기여를 해 왔다.

한편 한국은 LNG 수입에서 카타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양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타밈 국왕은 “카타르가 아랍국가로서는 최초로 2022년 월드컵을 유치했다”며 “스포츠분야에서 많은 대형 행사를 개최한 경험을 갖고 있는 한국으로부터 이번 월드컵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타밈 국왕은 “아시안컵에 출전한 카타르 대표팀은 월드컵을 준비하는 대표팀으로서 한국 같은 강한 팀을 이기고 4강에 진출한 것만으로도 국가적으로도 굉장히 축하할만한 기쁜 소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저희가 내일(29일) 있을 4강전 준비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카타르의 아시안컵 역사상 4강 진출은 처음이기 때문에 이 결과로도 만족하지만 아주 유망하고 잠재력이 있는 팀이기 때문에 기대를 가지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