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월 중 용역조사 착수....10월 쯤 결과 도출될 듯
대전 북부권 수요층 '누락' ·호남선 탄력운용 등 논리적

 

[세종=장중식 기자] 정부의 예타면제사업에서 제외된 'KTX 세종역' 신설이 재추진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세종시는 31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용역을 2월 중에 발주하기로 하고, 후속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예타면제 결정과는 불구하고 세종역 신설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오는 10월 중 용역결과에 따라 구체적 로드맵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경부와 호남의 분기점으로 위상이 급부상한 KTX 오송역이 가칭 'KTX 세종역' 건설추진에 따른 손익을 보다 면밀한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때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논란의 중심이 된 KTX 세종역 신설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공약, 그리고 이춘희 세종시장이 2019년도 핵심현안사업으로 꼽았던 사안이다. 그만큼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시장이 폭 넓은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충북과 대전 등 인근 광역지자체간의 이해와 공조가 필요하다.

특히 오송역 지위가 2017년 말 KTX 전국 주요 역 중 이용율이 8위를 기록했다는 점과 세종역 신설에 따른 이용률 저하 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일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세종시 정채교 건설교통국장은 "KTX 세종역 신설은 비단 세종시민만의 숙원이 아니다"라고 전제한 후 "정부세종청사를 비롯, 대전 북부권 시민들 등 폭넓은 시각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국장은 또 "기술적 요인과 사업타당성과 효율성 등은 용역 결과에 따라 투명하게 공개될 것"이라며 "국토부와 KDI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혀 사업 필요성에 역점을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그동안 세종역 신설추진에 대립각을 세웠던 충북도와 공조를 얻어내지 못했던 대전시와의 협조체제에 대해서도 "KTX 주요역 이용률과 광역권 교통수요량 조사 등 논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자료와 대안을 제안토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 때 승객이 없어 폐역 위기까지 몰렸던 오송역은 2011년 120만326명이던 연간 이용객이 세종시 출범 이후인 2013년 227만8412명까지 늘었고, 지난 2017년 말 기준 누적승객 658만4381명을 기록, 전국 17개 정차역 중 8위까지 급성장했다.

이에 따라 교통전문가들은서울과 오송~대전~부산을 잇는 경부선 철도의 탄력운용방식(중간에 주요 역을 통과하는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호남선에 위치한 이용율 17위로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공주역 또한 적용사례에 포함가능성이 있는만큼 보다 논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