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자극적인 음식과 술, 담배 등의 꾸준한 수요는 치아 건강의 시급함을 알린다. 치아 건강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양치질부터 시작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치약들의 종류는 매우 많다. 치약은 의약외품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작용이 약보다는 미약하긴 하지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물품으로, 안전성과 효능에 대해 식약처의 관리를 받는다. 특히 구강은 우리 몸속에서 가장 흡수율이 높고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잇몸상태, 치아 고민에 따라 성분을 잘 살펴보고 치약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치약의 주성분은 물에 계면활성제와 연마제, 향료와 감미료, 보존제, 습윤제, 결합제로 구성되어 있다. 계면활성제는 비누와 세제같이 지방 성분의 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연마제는 치아 표면의 착색이나 때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추가된다. 향료와 감미료는 맛과 향을 위해 쓰인다. 보존제와 습윤제, 결합제는 치약의 보존과 조성물 분리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최근에는 치약의 유해 성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천연 성분으로 대체하여 만든 고가의 치약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치약의 종류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치약 튜브 끝에 조그마한 색깔띠로 표시하는 것을 쓴다. 초록색은 100% 천연성분, 빨간색은 천연성분과 화학성분이 섞인 것, 파란색은 천연성분과 의약성분이 있는 것, 검정색은 100% 화학성분으로 이루어진 치약이다.

천연성분의 치약은 유해 논란 성분인 합성계면활성제인 소듐라우실설페이트(SLS) 등을 코코넛 유래 식물성계면활성제로, 보존제인 파라벤을 천연 성분인 자몽종자추출물로 대체한 것 등등이 있다. 합성계면활성제의 경우 거품을 일으키는데, 강한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에 입안에 염증이 있다면 염증을 악화시키고,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텁텁하게 만든다. 파라벤의 경우에도 발암 물질이기 때문에 천연성분으로 대체함으로써 파라벤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임산부, 양치 중 입안을 잘 헹구지 못하는 유아의 경우에 치약의 성분을 더욱 주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첨가되는 불소는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구토나 위장장애 장기간 섭취 시 저칼슘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물로 10번 이상 헹궈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잇몸 상태와 치아 고민에 따라 치석형성을 억제하거나 시린니 증상을 완화시키는 기능 등 성분을 고려하여 알맞은 치약을 고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 치과전문의의 진료를 신속하게 받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