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방역 체계 3→5단계 강화…지자체 축제 연기·취소"
구제역 연쇄 발병에 합동 담화문 발표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 등을 담은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설 연휴를 앞둔 1일 잇따른 구제역 발병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려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두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 담화를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범 정부 차원의 강력한 방역대책을 약속했다.

이 장관은 지난달 28일 경기 안성 금광면 젖소 농가에서의 첫 구제역 확진 후 계속되는 정부의 차단 방역 상황에 대해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농협, 축산 관련 단체 등 방역 관련 모든 기관과 구제역 확산 차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성의 농가 두 곳에 이어 지난달 31일 충북 충주시 한우 농장에서도 구제역이 연쇄 발생한 데 대해서는 "역학관계를 조사해오고 있는데, 1·2차(안성) 발생 농장과 3차(충주) 발생 농장 간 차량이나 직접적 소통은 확인이 안 되고 있다"면서도 "2차 발생 농장과 3차 농장 간 바이러스가 100%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떤 식으로든 직·간접적인 역학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만 현재 하고 있다"며 "구체적 관계는 추후 조사해봐야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는 구제역 의심신고 접수 후 살처분, 이동통제 등의 초동 조치를 취했으며 구제역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도 긴급 백신접종, 집중소독 등의 예방조치를 취했다고 이 장관은 덧붙였다.

이 장관은 그러면서 "도(道) 경계를 넘어 구제역이 발생했고, 설 연휴 기간 민족 대이동이 시작됨에 따라 정부는 구제역 확산 가능성을 철저히 차단하고자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된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날 ▲ 48시간 이동중지 명령 ▲ 축산 관련 시설·차량 집중소독 ▲ 해외 구제역 발생지역 여행시 축산농가·가축시장 방문 자제 ▲ 전국 소·돼지 백신 긴급 접종 ▲ 전국 모든 소·돼지 시장 3주간 폐쇄 ▲ 사육농가 모임 금지 등으로 방역 조치를 강화한 바 있다.

이 장관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향해 "설을 맞아 고향을 찾은 국민이 축산농장에 출입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현수막과 마을 방송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홍보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구제역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므로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는다"며 "구제역에 걸린 가축은 모두 폐기돼 축산물로 시중에 유통될 수 없다. 우리 축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해도 된다"고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설 연휴 축산물 수급에 대해서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연휴 이후에 대해서도 "정부가 가진 비축분이나 기존 축협·축산 기업이 가진 축산물을 집중적으로 출하해 나가면서 소비에 불편이 없도록 유념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설 명절 기간에도 24시간 비상 태세를 유지하고 구제역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 역시 "구제역이 발생한 지자체는 물론 미발생 지자체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단체장이 직접 방역 상황을 점검하도록 하겠다"며 "방역 부서와 재난 부서 간 유기적 협조체계를 갖추는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해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행 '거점-통제초소-농가초소' 3단계 방역 체계를 '거점-통제초소-농가초소-통제초소-거점' 5단계로 더욱 강화하겠다"며 "필요한 소요 비용에 대해서는 특별교부세를 적극적으로 지원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지역 축제는 개최를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각종 행사도 자제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