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상가 매입 시기 의혹…이 의원 측 "대전시서 먼저 예산 요청"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문제에 대해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도 구설에 올랐다.

가족 명의의 상가가 있는 지역에 도시재생을 위한 국비 투입이 결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입 시기 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이장우 의원 아내는 2017년 상반기에 대전 동구 중앙로 대전역 인근에 지상 3층짜리 상가를 사들였다.

매입비는 11억여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 지역구이기도 한 이 일대는 이후 몇 개월 뒤인 2017년 9월께 국비 투입 사업지로 선정됐다.

'대전역∼옛 충남도청 중앙로 프로젝트'로 이름 붙은 이 사업은 2020년까지 국비를 포함해 총 360억원을 들여 일대를 정비하는 것이 골자다.

여기에 더해 대전역 관광자원 활성화 사업 명목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에서 올해 예산 15억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국비확보 당시 이 의원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정부에 직·간접적인 의견 제시를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공인중개사 대표 박모(57·여) 씨는 "이 의원은 이 지역 구청장을 지냈던 만큼 일대 사정을 잘 안다"며 "매입 시기로 미뤄 의혹을 살 만한 여지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장우 의원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관련 예산 확보는 대전시의 적극적인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이 의원이 나서 국비를 확보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그동안 대전 원도심을 위해 애썼다"며 "전후 관계에 많은 오해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이 의원 측에 더 적극적인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장우 의원의 경우 움직일 수 없는 이해충돌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한국당은 국회의원직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한 의혹을 받는 이 의원을 당헌 당규에 따라 즉각 조사하고 징계 처분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논평을 내 "이장우 의원은 대전시민에게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알려야 한다"며 "세비를 받아 한 푼도 쓰지 않고 알뜰살뜰하게 모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자금처가 있는지 밝히라"고 거들었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조사하겠다"면서도 "손혜원 의원 의혹과 관련한 물타기 시도나 정권의 야당 탄압 차원에서 시도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