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가 추진 중인 '지역특화산업 육성'과 '스마트 특성화 기반구축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탄력을 받게 됐다.<본보 2월 1일자 2면>

도는 그동안 도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해 기업육성 및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생 가능한 지역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이 같은 사업을 전개하다가 지난달 29일 정부가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관련 부문이 예타 면제로 선정됐다.

7일 도에 따르면 지역특화산업 육성은 △스마트 정보기술(IT) △바이오헬스 △수송기계소재부품 등 충북의 3대 주력산업에 2020년부터 6년간 총 1350억원의 중소기업 연구개발(R&D)을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10인 이하 중소기업의 경우 2년간 3억∼5억원, 50인 이하와 지역우수기업에 2년간 6억원 등 신기술ㆍ신제품 개발 및 제품ㆍ공정혁신에 소요되는 비용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아울러 스마트 특성화를 위한 기반구축으로 △반도체융합부품 △바이오헬스 △태양광 △수송기계소재부품 등 4개 분야에 2020부터 6년간 총 720억원 규모의 추가 예산확보가 가능해졌다.

이미 구축된 반도체센터, 바이오센터, 한방천연물센터, 태양광기술센터 등 지역 거점센터에 노후장비 교체, 시제품 제작 및 인력양성 등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충북도의 전략산업 지역거점 고도화가 가능하고 산업경쟁력이 크게 향상된다.

김상규 도 전략산업과장은 "기업과 일자리, R&D 투자의 수도권 집중이 이어져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성장 격차가 확대되는 가운데 이번 지역특화사업 및 스마트 특성화 기반구축사업 예타 면제로 충북의 많은 관련 기관 및 중소기업들의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