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군농업기술센터가 올해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된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 홍보에 적극 나섰다.

PLS란 국·내외 농산물 중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농약에 대해 일률 기준(0.01ppm)을 적용하는 제도로, 2019년 1월 1일부터 수확한 모든 농산물에 적용된다. 

농약지침서상 적용 작물에 등록된 약제만 사용해야 하며, 미등록 농약을 사용해 0.01ppm을 초과한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부적합 농산물은 폐기·회수되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PLS의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옥천군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1월 새해농업인실용교육 18개 과정에 PLS교육을 집중 편성해 교육생 2320명에게 PLS 전면시행 홍보와 올바른 농약 사용법을 교육했다. 

군 농기센터는 PLS 시행으로 인한 혼란과 부적합률 최소화를 위해 앞으로 진행되는 농업인 교육과 행사 등을 활용해 적극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우희제 작물환경팀장은 "올 1월 1일부로 전면 시행된 PLS에 대응해 농업인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철저히 홍보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안전하고 믿고 찾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전 군민이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