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어느 의미에서 볼 때 당신의 잠재의식은 이 세상에서 가장 큰 거짓말쟁이란 사실을 명심하라. “나는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당신의 소극적인 생각을 당신의 잠재의식은 그대로 받아들였다가 그것을 그대로 당신에게 되돌려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당신의 잠재의식을 향하여 “나는 틀림없이 성공할 수 있다. 나는 그것을 굳게 믿고 있다.”고 말한다면 당신의 잠재의식은 당신의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여 당신에게 성공의 길을 열어줄 것이다.

당신의 잠재의식은 당신의 생각을 먹고 자라는 괴물이다. 당신은 아마 이제까지 소극적인 생각으로 잠재의식을 키워왔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적극적인 생각으로 잠재의식을 키우라. 그러면 이윽고 당신의 잠재의식은 어떤 난관도 극복할 수 있는 위대한 힘을 발휘해 줄 것이다. 당신의 잠재의식을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소극적인 생각이나 소극적인 말을 하지 않는 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대화에서 이와 같은 소극적인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지고 보면 대화에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극적인 말은 그 하나하나로 볼 때에는 그다지 중요성을 띠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와 같은 태도의 종합적인 결과는 정신 자체를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것으로 만들어버리고 만다. 중요한 점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나도 처음에 소극적인 생각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내 자신의 대화의 습관을 분석해 본 결과 상당한 많은 소극적인 말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그건 어려운데”, “아무래도 시간에 늦을 것 같군.”, “비가 오지 않을까”, “그 일은 나에게는 무리야.”, “몸이 좀 이상한 것 같군.”등의 말을 무수히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말들은 확실히 사소한 소극성에 불과하므로 큰 사상처럼 강력한 힘은 지니고 있지 않다. 그러나 큰 굴참나무도 작은 도토리에서 자란 것이란 사실을 상기하기 바란다. 그리고 사소한 소극적인 말이라도 그것이 다량으로 당신의 대화에 끼어들게 되면 그것들은 부지불식간에 당신의 마음속으로 스며들게 된다. 그리하여 이 사소한 것들이 점점 집결하여 큰 부정적인 힘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와 같은 사소한 소극성을 내 회화에서 완전히 몰아내기로 결심했던 것이다. 내가 알기로는 그와 같은 소극적인 말을 몰아내는 최선의 방법은 모든 대화에서 적극적인 말을 사용하는 일이다. 만일 당신이 “그 일쯤은 문제 없어.”, “절대로 시간에 늦지 않는다구.”, “만사는 잘 될 거야.”와 같은 적극적인 말만을 사용해보라. 그러면 틀림없이 좋은 결과가 찾아오게 될 것이다.

나는 어느 때 길가에서 광고간판을 감명 깊게 본 일이 있다. 그것은 휘발유의 광고였는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었다. “깨끗한 엔진은 언제나 힘을 낸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극적인 것에서 탈피한 마음은 적극적인 것을 낳는다. 즉 깨끗한 마음은 언제나 힘을 내게 마련인 것이다. 당신도 이 사실을 명심하고 항상 당신의 생각을 청소함으로써 깨끗한 마음의 엔진을 간직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