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안상수·심재철·주호영, 당대표 선거 불출마···오세훈 vs 황교안 양강구도 재편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의 당권 주자로 거론된 충청출신 정우택(청주 상당)·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의원과 심재철(안양 동안 을)·주호영(대구 수성 을) 의원이 12일 전대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이번 전대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양자대결로 재편됐다.

정 의원은 이날 "당 대표 경선에 연연하는 것은 대표 선출에 누를 끼칠 수 있고, 당원과 국민들의 성원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대표 경선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끝까지 하지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당 화합과 보수통합, 그리고 총선 승리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은 2차 북미정상회담(2월 27∼28일)과 전당대회 일정이 겹친 것을 계기로 전대 연기를 주장했고, 당 지도부가 '2월 27일 예정대로 전대 개최'를 결정하자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다. 

앞서 홍준표 전 대표는 전날 전대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들의 불출마 선언으로 이번 전대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진태 의원의 3파전으로 치를 전망이다.

하지만 김 의원은 최근 '5·18 모독'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선거활동의 위축이 예상된다.

특히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등의 징계 처분을 받는다면 피선거권이 정지되고 전대 출마의 길도 막힌다.

이에 따라 전대는 오 전 시장과 황 전 총리의 양자대결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 전 시장은 당초 당 지도부의 2·27 전대 일정 연기 불가 방침에 반발, 다른 5명의 당권 주자(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홍준표)들과 함께 전대에 불참하기로 했지만 후보등록일인 이날 출마 쪽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원동지들께서 '이대로는 안 된다', '개혁보수의 가치를 꼭 지켜달라'는 말씀을 주셨다"면서 "보수정당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당을 반석 위에 올려놓기 위해 제 모든 것을 던지겠다"고 강조했다. 

그가 당대표 선거에 나서기로 막판 결심 한 것에는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메시지를 비롯해 당내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안 의원의 대표 경선 불출마로 이번 전대에는 충청출신 후보가 전무한 상태다. 

이번 전대에서 함께 실시하는 최고위원 선거에 충청권 출마자가 한명도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