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농기원, 스마트팜
신기술보급사업 16억 투입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점차 어려워지는 농업 여건의 대응방안으로 미래농업의 핵심모델인 스마트팜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스마트팜은 온실·축사 등의 농업 시설에 정보통신기술과 빅데이터 등을 접목한 지능화된 농장을 말한다.
첨단기술을 활용해 자동으로 최적의 하우스 환경을 조성하고 언제 어디서나 농장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충북농기원은 최근 몇 년간 자동제어기술 위주의 사업을 추진한 결과, 노동력이 20% 정도 절감됐고, 생산량과 품질은 10~15% 향상됐다. 

이에 따라 농업 관련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기술들을 투입할 예정이다. 

충북농기원은 외부환경 데이터 기반 스마트 양액공급 시범 등 원예 분야 4종 12곳에 11억4000만원과 자동 사료급여기술, 로봇 활용 가축 생산성 향상, 축사 및 질병 재해예방기술 등 축산분야에 5종 15곳에 4억6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각 시군농업기술센터는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에 들어갔다. 

구범서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농업 생산성 및 품질향상 등 농업 혁신의 중요한 수단인 스마트 팜을 연차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현장 밀착형 지원체계를 구축해 충북이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농기원은 농업인 스마트팜 체험 및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충주, 제천, 영동, 괴산에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조성하고, 스마트팜 교육과정을 개설해 스마트팜 농가 대상 교육·컨설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