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정착 32개 사업 진행

 

[홍성=충청일보 조병옥기자] 충남 홍성군은 지난 2000년 3만7000여 명이던 농가인구가 2015년 2만2000여 명으로 감소하는 등 심화되는 농촌지역 인구감소와 고령화가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귀농·귀촌 정책을 펼친다.

군은 올해 귀농·귀촌 사업에 약 10억40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귀농인 정착 지원 △귀농·귀촌 지원 △귀농 활성화 지원 △2030 청년농부 인큐베이팅 시스템 구축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 등 5가지 분야의 사업을 진행한다.

먼저 청년세대 초보 농부의 지역 정착을 위한 2030 청년농부 인큐베이팅 시스템 구축을 위해 창농에 관심 있는 40세 이하의 도시 청년들을 대상으로 디딤돌 교육과 훈련농장에서의 영농인턴 등 일자리를 제공해 귀농의 진입을 넓힌다.

기초 영농기술을 익힌 청년들이 시설을 빌려 농장을 운영해 볼 수 있도록 인큐베이션 팜, 독립기 실천농장, 거점형 팜스쿨 쉐어농장 등을 운영해 단계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더불어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한 청년농업인 생활안정자금 지원과 함께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 운영, 귀농·귀촌인 역량강화 교육, 정주환경 개선지원 및 여성귀농인 쉐어하우스 임대 지원 등을 통해 귀촌인구의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 귀농·귀촌인들이 농촌생활의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는 기존 주민과의 화합 및 타지에서의 외로움 등을 해소키 위해 귀농인의 체험담을 나누는 농부 Talk Show, 집들이 행사 지원 및 주민 화합, 청년농부사업단 구축 지원 등을 통해 귀농·귀촌인들이 지역사회 공동체에 합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력과 인구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귀농·귀촌인들이 홍성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들의 안정적 정착과 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