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터 활용 활성화
4차 산업혁명 성과 공유

[계룡=충청일보 이한영기자] 공군기상단은 18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을 방문해 최희윤 원장과 군·관 기술교류 및 기상업무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공군기상단은 KISTI와 슈퍼컴퓨터 활용 활성화, 4차 산업혁명 기상기술 관련 연구성과 공유 및 협력, 한·미 국방기상 심포지엄 개최 방안 등을 집중 협의했다.

두 기관은 지난 2013년 5월 상호 협력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한 이후 6년간 호혜적 교류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KISTI의 첨단 슈퍼컴퓨팅 자원과 국가과학기술연구망 협력을 군 작전기상 전력 향상에 적극 활용 중이다.

기상예보의 핵심 기술인 '수치 모델링'은 기상 빅데이터 처리 및 고속 연산 과정이 필수적이다. 

공군기상단은 자체 보유 중인 기상수치예보체계 2호기를 통해 공군 항공작전은 물론 연합·합동 작전 시 필요한 수치예보를 생산하고 있다.

여기에 공군 시스템 장애 및 유사시 KISTI 슈퍼컴퓨터 자원 협력을 통해 1년 365일 24시간 무중단 수치예보를 지원한다.

또한 공군기상단은 PIREP 자료 표출기술, 작전지역 침수모델링 등을 KISTI와 공동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전기상 영향평가체계, 공군수치예보모델 장애대응시스템 등 신규 개발 과제를 도출해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딥러닝,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관련된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KISTI의 과학기술 정보 인프라를 군 기상지원 체계에 활용하는 등 협력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기균도 단장(대령, 공사 37기)은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 중심기관인 KISTI와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군 작전기상 지원과 혁신적인 군 기상체계 발전이 기대된다"며 "두 기관이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기술 공유와 연구 분야를 다방면으로 확대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