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4일 100주년 기념 행사
청소년 대표·시민 대거 참여

▲지난해 4·4 독립만세운동 재연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태극기 행렬을 하고 있다.

[아산=충청일보 정옥환기자] 충남 아산시는 올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시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오는 4월 4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식과 횃불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개최한다.

아산지역의 만세운동은 3월 11일 온양공립보통학교 학생들이 교정에서 독립만세를 외친 것을 시작으로, 4월 4일 헌병주재소를 습격하는 등 선장면의 독립운동때 최고조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이날 아산지역 독립만세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온양문화원에서 주최하는 선장 4·4만세운동과 연계해 청소년 민족대표 33인, 청소년 100인 의열단 학생과 시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범시민 축제의 장을 마련한다.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의 백미인 횃불 만세운동 재현은 일제 탄압 퍼포먼스, 독립운동가의 격렬한 항거에 이은 대규모 대한독립만세로 이어지며 그날의 기억과 생생한 감동을 전할 계획이다.

이 밖에 아산지역 3·1운동 역사 홍보를 위한 토크콘서트와 학생 동아리 퍼포먼스 공연, 태극기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함께 연다.

아산시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17년 9월 유관기관 및 다양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 아산시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출범했다.

시는 추진위의 기념사업 제안과 용역 결과를 기초로 지난해 아산시 항일민족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를 제정, 항일민족운동 기념사업의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아산 3·1운동 사적지 표지석 제작·설치 △아산 항일민족운동 자료 전시관 설치 △3·1 운동 참가자 후손 찾기 사업 추진 △아산시 3·1운동사 책자 발간 등을 진행했다.

김창덕 자치행정과장은 "의미 있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이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며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나라사랑운동과 지역공동체 통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사업들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