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단편영화 제작
스토리텔링 공모전서 발굴된
시나리오 3편 옥천군서 촬영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19~21일, 오는 25~27일 두 차례에 걸쳐 충북의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단편영화들을 촬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재단이 15년째 진행해 온 '전국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기반으로 한 '2018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지난해 10월 충북의 문화원형이 바탕인 단편영화용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발굴된 13편의 우수작 중 대상 1편과 최우수상 2편 등 총 3편의 영화화가 결정됐다.

19~21일과 25~27일 촬영하는 작품은 각각 공모전 대상작 '동행'과 최우수상작 '바람이 전하는 말'이다.
먼저 '동행'은 부소담악 등 옥천의 수려한 풍경과 옥천이 낳은 시인 정지용을 소재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스토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영화 '오 마이 크레딧'으로 중국 웨이하이 국제영화제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영화 '낙화'로 말레이시아 국제영화제에 초청 받은 젊은 감독 김민하의 섬세한 연출로 구현된다.

'바람이 전하는 말'은 옥천을 대표하는 음식 생선국수를 통해 오랜 상처를 간직한 이들이 치유되는 과정을 담는다.

영화 '설화'를 통해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 받았던 감독 김윤식이 연출을 맡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역의 제작사가 지역 젊은 창작자들과 제작한다는 점에서 충북 만의 이야기로 더욱 풍성해지고 활성화되는 충북 영상문화산업의 내일을 예고한다는 게 재단 측의 설명이다.

재단은 이 두 작품 외에 초정약수를 바탕으로 세종의 한글 창제에 담긴 애민정신을 담아낸 애니메이션도 제작이 한창이다.

재단 관계자는 "오는 4월 이 세 작품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상영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